호장근뿌리추출물
그리고 폴리다틴에 대해
오늘은 최근 입소문을 타고 매스컴에서 소개된 ‘호장근’ 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호장근이란?
호장근은 위 사진과 같은 모습의 식물입니다. 우리나라의 산과 들에서 자라고 있고, 키는 보통 1~1.5m 정도 된다고 합니다.
식물이 자라나는 동안의 줄기 모양이 호피를 닮았다고 하여 호장근이라는 이름이 붙었다고 하네요.
호장근의 뿌리는 전통적인 한약재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호장근은 중요한 한방재료 중 하나로 여러 가지 건강 이점을 갖고 있을 수 있으며, 한국의 한방 의학에서 자주 사용됩니다.
2. 폴리다틴이란?
폴리다틴은 화합물으로, 호장근에서 추출되는 천연 페놀 화합물입니다.
이 화합물은 레스베라트롤(Resveratrol)(천연페놀화합물)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일부 식물에서 생산됩니다.
폴리다틴은 항산화 및 항염증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3. 폴리다틴의 발견 및 효과
우리나라에서는 LG 생활건강에서 2011년경 연구개발을 통하여 호장근 추출물을 국내최초로 개발하였습니다.
호장근에서 추출되는 폴리다틴 성분은 주름과 미백의 동시 개선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폴리다틴은 피부 염증 및 감염 예방, 항암 작용에 도움을 준다는 연구결과가 있으며,
호장근 150g 에서 1g만 추출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사실 폴리다틴의 연구 개발은 호장근의 연구부터 시작되는데요.
원래는 호장근을 항염, 부종의 치료용으로 사용하기 위해서 시작되었는데,
연구과정중에 피부의 주름과 미백에도 효능이 있는 폴리다틴이라는 성분을 발견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4. 호장근(폴리다틴)의 사용 및 활용
우리가 어떠한 성분을 발견하고 실생활에 적용이 되는데까지는 많은 시간이 소요됩니다.
특히나 신성분의 발견이후 단독으로 사용할 경우에는 그에 따른 부작용과 효과 등에 대해 정말 많은 논문과 임상실험이 있은뒤에야 안전한 성분인지 여부가 판결이 되고, 사용이 가능하게 됩니다.
그래서 보통 많은 제약회사나 제조회사들은 기존에 안전한 성분이라고 인정받은 원료에 소량 신성분을 섞어서 기능성으로
특허를 내거나 혼합원료로써 제조를 하고 판매를 진행합니다.
그 이유는 시장을 빠르게 선점해야 독과점의 이득을 누릴 수 있게 되기 때문이죠.
나중에 인정받은 후에 들어가면 경쟁이 치열할 테니까요..
호장근에서 발견된 폴리다틴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현재 국내에서 단독으로 사용한 화장품은 없습니다.
그리고 영양제도 없습니다.
현재로써는 추출분말을 따로 구하시거나 호장근뿌리추출물(폴리다틴) 이 일부 함유된 화장품을 사용하셔야 합니다.
5. 부작용에 대해
연구결과나 논문이 활성화가 되어 있지 않고, 제 나름의 기준으로 자료를 찾아보려 했는데,
자료를 찾는게 쉽지가 않네요..ㅜㅜ
일단 피부에 바르는 것은 큰 부작용은 없는 것으로 보입니다.
흔히 화장품의 부작용으로 꼽히는 가려움,발진 정도가 있을 것 같고, 해당 증상이 나온다면 사용을 중단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문제는 먹는 경우인데요. 예전부터 한약재로 사용되고 있는 만큼 본인이 복용의사가 있으시다면
반드시 한의사나 한약재를 다루는 곳을 통해 본인의 체질과 해당 식물간의 호환성을 확인해보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아무리 좋아도 나랑 안맞으면 의미가 없으니까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