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여행 시 주의할 점
일본은 우리나라의 바로 옆에 가깝게 존재하는 나라입니다. 같은 아시아권이고, 비행기로 2시간안팎으로 가다보니 쉽게 가실 수 있죠.
하지만 전혀 다른 문화로 일본 여행시 주의할 점에 대해 몇가지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택시 탈 때
- 일본의 택시는 앞에는 3명이상일 경우에만 앞조수석을 타셔야하고, 3명이하일때는 뒷좌석에 타셔야 합니다.
- 일본의 뒷좌석은 자동문이므로 택시가 멈췄다면 뒷좌석쪽에서 기다리시면 기사분이 열어주십니다.
2. 버스 탈 때
- 공항리무진이나 정액제버스는 요금이 정해져있습니다.
- 앞문으로 승차하시면서 요금을 내시고 뒷문으로 내리시면 됩니다. (한국과 동일)
- 시내버스는 거리별로 요금이 다릅니다. 뒷문으로 타시고, 앞유리위에 도착지에 따른 요금을 확인하고 계시다가 내릴때는 앞문으로 내리면서 요금을 내시면 됩니다.
(버스는 거스름돈이 없으니 미리 준비하세요! 기사님 옆에 교환기도 있지만 불편하므로 미리 준비하시는게 좋습니다. )
3. 지하철 탈 때
- 기본적으로 일본은 대중교통내에서 굉장히 조용한 편입니다. 휴대폰은 진동이나 무음으로 해주시고, 급한 통화는 작은 목소리로 해주세요.
- 백팩은 앞으로 돌려 메주세요. 일본은 타인에게 방해가 되거나 피해를 끼치는걸 굉장히 싫어하는 편입니다. (메이와쿠 문화참조 링크)
4. 식당
- 한국처럼 들어가자마자 빈자리에 앉는게 아니고, 문 앞에서 종업원의 안내를 받으셔야 합니다. (자리를 옮길때도 마찬가지입니다.)
- 휴대폰 충전은 부탁을 하거나 가능한 호텔에서 하시는게 좋습니다. (스타벅스, 맥도날드 등 일부 매장 가능)
- 자리세가 있는 이자카야가 있을 수 있으니 이 점 참고해주세요. 한국에서 무료로 나오는 기본반찬이 별도 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5. 물건 살 때
- 면세가 가능한 품목은 따로 있으니 잘 보세요.
- 소비세가 포함된 가격으로 계산되니, 비용 확인을 꼼꼼히 해주세요.
6. 길거리
- 흡연은 가능한 흡연구역에서만 (예전에는 어느곳이든 가능했는데, 지금은 흡연구역이 따로 존재)
- 쓰레기는 따로 챙겨서 호텔에서 버리기
- 부득이 길거리에서 흡연할 경우 꽁초는 따로 챙겨가고 한쪽 구석에서 필것
- 길 한가운데 서서 지도를 보거나 얘기하는 행위는 메이와쿠에 어긋날 수 있으니 주의
- 시내를 돌아다니다보면 ‘무료안내소’ 라는 곳이 있는데요. 관광안내소가 아니니 주의 바랍니다.
(유흥과 관련된 안내소입니다. 사기를 당하거나 안좋은 경험을 하실 수 있습니다.)
일본은 한국과는 다르게 개인주의 성향이 강하기 때문에, 소극적인 태도를 보일 때가 많습니다.
그리고 남에게 피해를 당하는 것을 싫어하고, 반대로 남에게 피해를 주는 행동도 잘 하지 않습니다.(메이와쿠)
사람이 많은 곳에서는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며, 시쯔레이시마스(실례합니다.) 와 스미마셍(죄송합니다.)를 입에 달고 다니면서
관광을 즐기시면 입은 아프지만 편한 여행이 되실 수 있으실 겁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