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기본기에 대한 정의
모든 스포츠에는 ‘기본기’ 가 있습니다. 그럼 기본기는 정확히 무슨 의미일까요?
기본기는 말 그대로 ‘기본’ 입니다. 어떠한 행위를 하기 위해서 가장 먼저 익혀야 하는 기술이고, 다른 기술의 ‘토대’ 가 되는 것을 기본기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기본기는 처음부터 있었을까요?? 당연히 없었을 겁니다.
어떠한 행위(놀이,운동,행동 등등)를 할 때, 처음에는 아무런 지식이나 경험이 없이 그냥 하게 됩니다.
그것이 시간이 지나고, 많은 사람들을 거쳐감에 따라 ‘좀더 편한’ ‘좀더 빠른’ ‘좀더 확실한’ 방법으로 ‘진화’ 한거죠.
예를 들어 우리가 글을 쓸 때에는 ‘펜을 드는 것’ ‘펜을 잡는 것’ ‘종이에 쓰는 것’ 은 기본이고, 그에 따른 ‘글씨체’ 는 기본기를 통한 진화라고 볼 수도 있을겁니다.
2. 노력,재능 그리고 기본기
자, 그렇다면 기본기만 익히면 어떤 행위든 다 잘하게 될까요?이 글에서는 축구에서의 기본기를 다룰 예정이기때문에 축구를 가지고 설명을 해보겠습니다.
제 개인적인 생각입니다만, 모든 스포츠는 ‘재능’과’노력’ 2가지 부분 중 ‘재능’ 이 압도적인 비율을 차지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렇다고 노력을 등한시 한다는건 아니지만, 재능이 있어야 조금 더 수월하게,조금 더 높은 곳을 향할 수 있는 발판이 마련되어 있다고 생각합니다.
노력은 공을 들이는 시간과 정도에는 차이가 있지만 누구나 마음만 먹으면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재능은 ‘타고난’ 부분이죠.
숫자놀이일수도 있겠지만 예를 들어 재능이 10과 100을 가지고 있는 2사람이 있다고 가정하고, 노력을 똑같이 100만큼 했다면
한사람은 110, 한사람은 200 이라는 스탯을 보유하게 되는거죠.
하지만 재능이라고 하는 부분은 해보지 않으면 알 수 없고, 개인마다 재능은 한계적인 부분이 어느정도는 명확히 존재한다고 봅니다.
기본기를 습득하는 과정에서 축구의 기본자세 등이 자연스럽게 잡히게 될 것이고, 연습과정에서 재능은 +@의 개념으로 존재합니다.
100이라는 목표에 도달하는데, 누구는 한달이, 누구는 1년이 걸릴 수도 있는 부분이 ‘재능’ 의 차이라고 봅니다. (노력이 같다는 전제하에)
기본기는 내가 이 종목에 재능이 있는지 여부를 알수있는 가장 좋은 방법중 하나이고, 그 다음단계로 나아가기 위한 가장 기초적인 행위입니다.
3. 축구에서의 기본기
축구에서의 기본기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 리프팅 (공을 떨어뜨리지않고 온몸을 사용하여 띄우고 유지하는 것)
- 트래핑 (나에게 오는 공을 받는 것)
- 슈팅 (골대로 골을 집어 넣는 것)
- 패스(킥) (동료에게 볼을 전달 하는 것)
- 드리블 (공을 몰고 나아가는 것)
위 모든 것들은 ‘기본’ 입니다. 세부적으로 나아가도 모두 ‘기본’ 입니다.
그리고 모두 ‘노력’ 이라는 범주안에서 시간과 공을 들이면 일정수준까지 성장할 수 있습니다.
(기본이 되는 모든 행위는 성장의속도나 정도는 별개이지만 재능의 개입없이 성장이 가능합니다. )
쉽게 예를 들자면, 콰레스마가 쓰는 아웃사이드 패스 혹은 슈팅은 노력2, 재능 8정도의 영역이라고 봅니다.
누구나 연습하면 쓸 수 있지만, 그 만큼 정확하고 빠르고 힘있게는 나아가지 못합니다.
하지만, 축구뿐만 아니라 모든 행위에서 극한의 노력을 한다면, 일정 수준(보통 혹은 평균이상)까지는 모두 충분히 성장이 가능할 수 있다고 확신합니다.
우리가 흔히 선출,선수 라고 하는 사람들은 해당 스포츠 혹은 종목에서 상위 10% (최상위는 1%이내)에 있는 사람들이라고 보시면 되겠으나,
그 또한 노력이 뒷받침되지 않으면 유지를 할 수 없습니다.
(대표적인 예가 호나우두,호나우딩요, 아드리아누,아자르,발로텔리 등이 있죠 ㅎ)
스포츠를 포함한 일상생활에서의 행위는 모두 ‘기본’ 이 되는 자세나 행동이 있습니다.
그리고 그것을 수십,수백,수천,수만번 연습하고 시간을 들이면, 흔히 말하는 ‘고수’ 의 반열에 올라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초고수’ ‘유일’ 이라는 타이틀을 달기 위해서는 ‘재능’ 이 반드시 뒤따라야 합니다.
그리고 재능이 있다고 해서, 방관하거나 자만하지말고 다시금 꾸준한 노력을 통해 재능을 유지해야 합니다.
기본<->노력<->재능 은 어느 한쪽으로 치우지지 않고 상호 작용이 되어 맞물려야만 최상의 결과를 이룰 수 있습니다.
다음시간에는 ‘리프팅’ 에 대한 기본방법과 노하우 등을 가지고 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